계약서를 쓰는 이유(2025년 다짐)

계약서를 쓰는 이유

계약서를 써야만하는 은밀한 어른들의 세계

 

계약서를 도대체 왜 쓰는 걸까

계약서를 쓰기 전에는 애매한데 나중에는 잘 했다 싶은 일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계약서를 도대체 왜 쓰는지 이유를 알고 쓰는 사람과 끌려가듯 쓰긴 하지만 아직 이유를 모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알고 쓰는 사람이 되어봅시다.

서명 전과 후가 다른 어른들의 세계

먼저 계약서는 서명하기 전에 검토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서명하기 전에 검토를 받는 것이, 서명을 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 것보다 최소 열배 이상 쌉니다.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게 좋은 이유​

계약서 작성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서 작성을 누군가에게 맡길 경우에도, 어려워도 공부하고 이해가 안 되면 질문도 하면서 각 조항의 의미를 알고나면 지금 하는 일이 어떤 일인지 다르게 느낍니다. 이것이 내 계약서의 질을 높입니다.

계약서를 작성하는 진짜 이유

계약서는 싸울 날을 대비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간혹 계약서 작성시 우리는 믿는 사이라면서 쓰나 안 쓰나 별차이가 없는 계약서를 작성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계약서는 그 믿음이 깨지는 날 필요해서 써두는 것입니다.

인복이 있는 사람

어떤 경우엔 생각보다 빨리 계약서가 필요한 날이 오기도 합니다. 물론 어떤 경우엔 영원히 계약서가 쓰이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인복이 있다고 합니다. 후자와 같은 분을 만나시되 전자와 같은 상황을 조심하는 계약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참, 담보가 확실하지 않은 계약서는 그저 휴지조각이 되기도 합니다.

세상은 계약으로 이루어진 곳

이런 걸 굳이 알 필요 있나 싶다면, 저도 세상에 나와 일하기 전에는 그랬습니다. 구글에 ‘계약서 작성 예시’라고 입력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